Search

C.difficile

나중에 Chapter 73. 할 때 합칠 것.
VII. Clostridium difficile associated infection
1. Introduction (1) C. difficile infection은 유럽과 북미에서 가장 흔한 bacterial diarrhea의 원인이다. (2) 일반적으로 항생제 사용 7일에서 10일 사이에 증상이 발생한다. (3) 간혹 항생제를 끊고 60일 뒤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4) Crampy한 복통, 고열, leukocytosis, 탈수증상이 있을 수 있다.
2. Diagnosis (1) 항생제 사용 중 설사를 했거나 항생제 중단후 2주내에 설사를 하는 경우 의심해야 한다. \ (2) 진단으로는 stool assay와 colonoscopy가 있다.
3. Treatment (1) 경증에서는 항생제 사용을 중단하는 것만으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있음. (2) Severity가 높은 경우 경우에 따라 metronidazole, vancomycin이 필요.
Clostridium difficile 관련 설사를 어떻게 치료하는가?
1.
C. difficile에 의한 장폐색증이 의심되지 않는 한, 비정형 설사변으로 C. difficile 및 독소 검사를 시행한다.
2.
원인이 된 항생제는 가능하면 빨리 중지한다.
3.
중증 혹은 합병증을 동반한 C. difficile 관련 설사가 의심되면 경험적 치료를 시작한다.
4.
대변 독소검사가 음성일 때 치료 시작, 중지, 지속 여부는 개별화하여 임상의가 판단한다.
5.
장운동 억제제는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다. 증상이 불명확해지고 독성큰결장증을 촉진할 수 있다.
6.
경증-증등도 C. difficile 관련 설사는 초치료로 metronidazole (500 mg 경구, 일일 3회, 10-14일)을 권장하고, 중증 C. difficile 관련 설사 초치료로 vancomycin (125 mg 경구, 1일 4회, 10-14일)을 고려한다.
7.
중증 및 합병증이 동반된 C. difficile 관련 설사는 경구 vancomycin (장폐색증이 있으면 직장으로 투여)±주사용 metroni dazole을 고려하나 권장 근거가 부족하다.
Vancomycin의 용량은 500 mg 경구 혹은 코위영양관으로 6시간마다, 직장내 투여의 경우 500 mg (생리식염수 약 100 mL과 혼합)을 6시간마다 투여하고, metronidazole은 500 mg을 정맥내로 8시간마다 투여한다.
1.
C. difficile 관련 설사 첫 재발은 통상적으로 초치료와 같은 항생제 사용을 권장하지만, 초치료 때와 마찬가지로 증증도에 따라 접근한다.
2.
2회 이상의 재발이나 장기간 치료가 필요할 때 metronidazole은 신경독성 가능성이 있어 고려하지 않는다.
3.
2회 이상 재발의 경우 다양한 용법, 용량의 vancomycin 사용을 고려한다.
소화기계 감염 진료지침 권고안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