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B3. 전정안구반사 (Vestibuloocular Reflex,VOR)

전정안구반사는 머리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응시하고 있는 목표물을 흔들리지 않고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정기관의 시스템이다.
우리가 움직이는 동안에도 목표물을 선명하게 응시할 수 있는 것도 이러한 기전에 의해 시선 안정화가 가능하다.
전정안구반사(VOR) 기전 (머리 좌측 회전 시)
전정안구반사(VOR) 기전 (머리 우측 회전 시)

전정안구반사가 일어나는 기전

예를 들어, 머리를 왼쪽으로 돌린다고 했을 때,
왼쪽 반고리관은 활성화되고, 오른쪽 반고리관은 억제됩니다.
왼쪽 반고리관의 내림프액은 관성에 의해 오른쪽으로 움직여 마루(cupula)를 오른쪽으로 구부러지게 합니다. 이러한 결과 유모 세포(털 세포, hair cell)는 머리의 회전 방향과 반대로 오른쪽으로 구부러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한 왼쪽 반고리관의 팽대부에 있는 유모 세포(털 세포)의 전위는 머리 움직임 속도에 비례해서 증가하고, 오른쪽 팽대부 털 세포의 전위는 억제됩니다.
왼쪽 전정기관의 전위의 변화는 전정신경(vestibular nerve)을 따라 전달되고,안쪽전정핵(medial vestibular nucleus) 신경세포의 전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흥분 충동(excitatory impulses)은 내측세로다발(MLF)을 타고 뇌간에 있는 동안신경핵으로 전달되어, 왼쪽 눈의 안쪽곧은근(내측직근,medial rectus muscle)과 오른쪽 눈의 가쪽곧은근(외측직근,lateral rectus muscle)을 수축시킵니다.(위 우측 그림 참조)
즉, 머리가 왼쪽으로 회전을 할 때조차도, 양쪽 눈은 오른쪽으로 돌아가 목표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시선 안정화(stable vision) 또는 시선 고정(gaze fixation)이 가능한 것입니다.
이것이 머리를 움직일 때 또는 우리가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할 때 시선을 목표물에 안정되게 응시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