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진경제 기전에 따른 분류 및 종류, 효능 효과, 약제 설명

참고 자료 : 2018 대한의사협회지 과민성 장증후군 치료에서 진경제의 효과

A. 진경제의 종류

진경제는 크게 항콜린 작용으로 부교감 신경을 억제하여 소화관의 연동 운동을 느리게 하는 약제와, 칼슘 통로 차단이나 기타 이유로 평활근을 직접 이완 시키는 약제 2가지로 크게 나뉜다. 그래서 아래 4종류의 진경제를 2가지로 크게 나눈다면 1) /2),3),4)로 나눌 수 있겠다.

A1. 항콜린/항무스카린 약제

Scopolamine butylbromide (부스코판 당의정, 프리판 주)
Cimetropium bromide (알피움 정, Alpit 주, Bropium 주)
Dicyclomine hydrochloride
Hyoscyamine sulfate

A2. 평활근 이완제

Papaverine (염산파파베린 주)
Mebeverine
Peppermint oil

A3. 칼슘통로차단제

Alverine citrate (알베릭스 연질캡슐)
Pinaverium bromide (디세텔 정)
Fenoverine (펙사딘 캡슐)
Otilonium bromide

A4. 기타 기전

Trimebutine (포리부틴 정)
Phloroglucinol (후로스판 정)
Tiropramide (티램 정)
항콜린 작용이 있는 약제들은 입 마름, 어지러움, 혼란, 흐려 보임, 배뇨장애, 변비 등을 일으킬 수 있어 최근 과민성 장증후군의 치료에는 다른 기전의 약제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 즉, 1) 항콜린 약제보다는 3) 칼슘통로 차단제, 4) 기타 기전의 약제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B. 진경제 상세 설명

B1. Alverine citrate/Simethicone (알베릭스 연질캡슐)

Alverine citrate는 칼슘 흡수를 억제하고 평활근 활동을 조절한다.
Alverine은 장관의 자율 수축의 기간을 억제하고, 국소 허혈을 방지하며 경련에 의해 유발된 대장벽내 반사통을 예방한다. HT1A 수용체에 대하여 선택적 억제 작용이 있어서 장관의 과민성을 줄여준다.
스트레스로 인한 대장운동의 변화가 과민성 장증후군의 중요한 병태 생리인데, alverine과 simethicone이 스트레스 유발 대장 투과성을 감소시키고 대장 팽창에 대한 과민성을 줄여준다. 각각의 저용량의 약제는 스트레스 유발 과민성 장증후군에 효과가 없지만, 저용량의 두 가지 약제 조합은 상승작용이 있어서 스트레스에 의한 과민성을 상쇄시킨다.
Alverine citrate/simethicone 복합제는 복부의 가스 증상과 복통을 동반한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상반응으로는 구역감, 어지러움, 두통, 알레르기 반응 등이 보고되었으며 드물게 간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
효능/효과 : 위장관계 경련의 진경 및 장내 가스 제거, 복부팽만으로 인한 소화기계 통증의 경감
작용기전 요약 : 소화기 및 자궁 평활근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항진경제

D2. Pinaverium bromide (Dicetel Tab)

4급 암모늄염 화합물로서 거의 흡수가 되지 않고 심혈관 작용보다는 위장관에서의 약리작용이 두드러진다. 위장관에서 거의 흡수가 되지 않지만 간담즙 분비로 배설된다.
Diltiazem과 같은 L형 CCB와 작용기전이 아주 유사하여서, 느린 파동의 편평기 단계를 감소시켜서 칼슘 유입을 억제하고 뒤따르는 수축을 예방한다.
과민성 장증후군의 두 가지 주된 양상인 운동 장애와 장관 과민성을 치료하는 데 효능을 보인다.
4상 임상시험 결과 치료군에서 변비형, 설사형, 복합형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의 배변 횟수와 대변 굳기가 개선되었고, 복통과 팽만감의 정도가 감소하였다. 설사형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서도 대변 굳기와 복통이 유의하게 호전되었다.
체내 흡수가 적으므로 고령이나 동반질환이 있는 환자에게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약제는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임산부에게는 사용 허가가 내려져 있지 않아서 가임기 여성에 사용 시 주의를 요한다.
(1) 효능/효과 :
과민성대장증후군(복통, 복부 팽만감, 복부 경련, 변비, 설사, 변비와 설사의 반복, 구역, 구토), 담관 운동 부전
(2) 작용기전 요약 :
위장관 운동 장애,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치료에 쓰이는 항경련제 (4급 암모늄 화합물)
항경련 작용은 평활근에 선택적인 칼슘 채널 억제 활성(전위 작동 채널의 차단을 통해 유입의 억제)과 관련

D3. Fenoverine (펙사딘 캡슐)

항콜린 작용이 없는 phenothiazine 계열로 평활근 세포막을 통한 칼슘 농도의 경사 조절을 통하여 위장관 연축을 완화시키는 진경제이다. 특히 위장관 평활근 세포에서 칼슘이 세포 내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고 세포 내 저장소에서 칼슘이 방출되는 것을 차단하여서 경련성 수축은 억제하나, 정상적인 위장관 위상 수축에는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서 약한 복통과 설사를 보이는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게 사용이 가능하다.
크레아틴 인산활성효소(CK)의 증가 또는 횡문근융해증이 나타날 수 있어서, 간 기능저하 환자나 고령의 환자, 지질강하제를 사용하는 환자에서는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효능/효과 : 과민성 대장염, 월경통
작용기전 요약 : 진경제로서 이상화된 장관기능을 정상화시킴

D4. Phloroglucinol (Flospan)

비특이 진경 작용을 가진 페놀 유도체이다.
작용기전은 주로 평활근 내 전압 개폐 칼슘 통로의 억제에 의한 것이지만, 프로스타글란딘이나 이산화질소의 분비 조절에 의한 기전도 제시되고 있다.
식후 직장구불창자 운동성을 감소시키고 글리세롤 관장에 의해 유발된 위상수축을 억제한다.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 실험에서 복통, 하루 배변 횟수, 절박감, 점액변, 뒤무직과 가스 증상이 유의하게 감소하였고, 통증 정도 역시 현저히 줄어들었다. 작용 효과가 빨라서 통증의 급성 악화 시에 사용하기에 적합하며, 소아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상반응은 다른 약제들과 유사하게 입 마름, 구역감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 기분 변화, 복시 등이 보고되고 있다.
효능/효과 :
비뇨기계의 경련 및 통증, 신염성 산통
소화관 및 담도계의 기능장애에 의한 통증
부인과의 경련성 통증
임신 중 수축의 보조치료
작용기전 요약 :
매우 약한 항콜린 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주 작용은 평활근 세포를 직접 이완시킴으로써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됨. 이러한 이완 작용은 매우 선택적인 것으로 보임 (요관, 담관 > 장, 혈관상)

D5. Tiropramide (티램 정) : Tiropa

작용기전은 확실히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현재까지 연구에 따르면 phosphodiesterase 억제로 조직 내 고리형 AMP 농도가 증가하여 소포 내로 칼슘을 흡수하여서 평활근 세포 내 칼슘 농도를 감소시키고 또한 칼슘의 세포 내 유입을 억제한다고 한다.
설사형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서 증상 호전 효과를 보여서 다른 질환이 동반되지 않은 젊은 환자에게 권고된다.
이상반응은 입 마름, 구역감, 변비 등이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 증상이 보고된다.
위장관 협착, 거대 결장, 중증의 간부전 환자에게서 금기이며, 녹내장 및 전립선 비대 환자에게는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1) 효능/효과 :
급성 경련성 동통 : 간담도 산통, 여러 원인에 의한 복부 산통, 신장 및 요관의 산통
복부 경련성 동통 : 위장관 이상운동증, 담석증, 담낭염, 수술 후 유착
(2) 작용기전 요약 :
경련 상태에서 평활근의 긴장도를 조절하는 효과를 나타냄
평활근 세포에 직접적이고 특이하게 작용하여, 세포 내의 cAMP를 증가시키고 근형질세망에 칼슘 이온이 결합하는 것을 증가시킴

D6. Trimebutine maleate (포리부틴 정)

말초활성 엔케팔린 유사체이며, 대장과 소장 모두 작용하나, 특히 대장에서 비정상적으로 증가된 대장운동을 억제하고 동시에 억제된 대장운동을 증가시키는 이중 조절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대장운동이 저하되었을 때는 비콜린성 활성 뉴런의 mu와 delta 수용체에 결합하여서 대장운동을 항진시키고, 증가된 대장운동은 억제 뉴런의 엔케팔린성 kappa 수용체에 결합하여서 대장운동을 억제시킨다고 한다. → 따라서 설사형 과민성 장증후군 뿐만 아니라 변비형에서도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었다. 대조 연구에서 복통과 가스 증상을 의미 있게 개선하였다.
설사형과 변비형 모두에서 효과가 있으므로 복합형 과민성 장증후군 환자에게 우선 권고되는 약물이며, 소아에서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이상반응으로는 설사, 변비, 구역, 입 마름, 소화불량 등이 있었으며, 드물게 심계항진, 피로감, 두통, 어지러움과 간 기능 장애가 보고되고 있다.
(1) 효능/효과 :
식도역류 및 열공헤르니아, 위십이지장염, 위십이지장궤양에 있어서의 소화기능이상(복통, 소화불량, 구역, 구토)
과민성 대장증후군 및 경련성 결장
소아 질환 : 습관성 구토, 비감염성 장관통과장애(변비, 설사), 동요자극, 수면장애
(2) 작용기전 요약 :
항진경 작용과 관계하며, 위장관 운동 조절제

D7. Scopolamine butylbromide (부스코판 당의정)

(1) 효능/효과 :
Atropine과 달리 중추에 대한 효과를 나타내지 않고 무스카린 수용체를 봉쇄하여 평활근을 이완시키고 위장관 운동을 감소시킴
경련 및 운동기능 항진 : 위십이지장궤양, 식도경련, 유문연축, 위염, 장염, 장산통, 경련성 변비, 기능성 설사, 담낭염, 담관염, 담석증, 담도이상운동증, 담낭절제 후의 후유증, 요로결석, 방광염, 월경곤란
(2) 작용기전 요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