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성기헤르페스 진단과 치료 (Genital herpes)

오랜만에 써보는 성매개 감염질환
성기헤르페스로 고민상담을 하는 친구들이 종종 있었다. 그런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보니, 이에 대해서도 공부를 해야겠다 느껴 이번 기회에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다. (언젠가 볼 수도 있는 환자이기도 하고..)
오랜만에 다뤄보는 성매개질환, 성병.
성기 단순포진, 흔히 헤르페스라고 부르는 이 질환은 많이들 알고 있는 질환이다.
학교 다닐때는 단순하게만 외웠던 질환인데, 이젠 좀 더 깊게 이해해보고자 정리해두는 질병.
2023년 성매개감염 진료지침을 참고하였다

1. 개요 및 증상

Herpes simplex virus (HSV) 2형, 1형이 원인 바이러스이다.
보통은 2형 바이러스가 성기헤르페스를 유발하며, 1형이 입 주변의 헤르페스를 유발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통증성 수포가 있다는 것이다.
출처: https://www.mymed.com/diseases-conditions/herpes-simplex-virus-type-2-genital-herpes/genital-herpes-symptoms
이렇게 징그럽게 생긴 수포들이 광범위하게 성기 주변에 퍼져있으며, 이것이 진행되면 궤양성 성기병변, 그리고 딱지 형성까지도 이어지기도 한다.
비특이적으로는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압통성 임파선 종창이 있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여성의 경우 , 바이러스가 자궁경부까지 침범을 할 수 있어 자궁경부염을 일으키기도 한다.
임상경과는 남성의 경우 16.5일, 여성의 경우 22.7일 정도로 성매개감염 진료지침에는 기술되어 있고, 이외 합병증으로도 무균수막염 등이 있을 수 있다.
평균 잠복기는 6일 (1~26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HSV-2형 환자의 60%는 무증상이고, 그래서 증상이 없이도 바이러스가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Asymptomatic shedding) 유의해야 할 질환이겠다.
HSV의 또하나의 특징은 재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재발 시 국소적인 작열감, 가려움, 따끔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병소가 나타나기 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 / 성관계 등과 같은 Factor들이 영향을 주기도 한다.

2. 무증상 노출 (Asymptomatic shedding)

바이러스가 무증상이지만 감염력이 있는 Asymptomatic shedding 기간에 성 접촉을 한 경우 약 60~70% 정도 전파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지: 2010년 4월)
아울러, 콘돔의 사용, 그리고 항바이러스제 사용은 재발의 빈도 및 무증상노출과 전파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콘돔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콘돔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아래 글 참조 바란다.

3. 진단 방법

증상으로 헤르페스가 의심이 된다면 검사를 하게 되는데 크게 PCR, 바이러스 배양검사로 나뉜다.
각 검사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다.
출처: 2023년 성매개감염 진료지침

4. 헤르페스 스크리닝

아울러 성매개감염 진료지침에서는 과연 일반인을 대상으로 스크리닝이 필요한지에 대한 답변을 기술하고 있다.
출처: 2023년 성매개감염 진료지침
진료지침에서는 일반 인구집단에서의 혈청학적 스크리닝은 권장되지 않으며, 다만 감염 우려가 있는 아래와 같은 단순포진 병력이 있는 무증상 임신부는 권장된다고 한다.
출처: 2023년 성매개감염 진료지침
요약하자면,
헤르페스는 통증성 수포가 특징적이며, 궤양성 병변 등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
크게 PCR, 배양검사가 있으며,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는 것
무증상인 환자도 감염이 가능하다는 것
일반인구집단에서는 스크리닝은 권장되지 않는다는 것
이 되겠다.
다음에는 헤르페스의 치료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1. 개요 및 증상

헤르페스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표적인 성매개 감염 질환이다. 성기헤르페스 감염의 약 80~85%는 Herpes simple virus -2 (HSV-2) 가 주 원인 바이러스이며, 나머지는 HSV-1이다.
대개 피부나 점막 등에 접촉했을 때도 전파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콘돔을 끼더라도 콘돔이 커버 못한 병변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콘돔과 성병감염에 대해 궁금하면 아래 글 참조 바란다.
성기헤르페스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 바로 광범위한 통증성 수포가 보이며, 이후 궤양성으로 병변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만졌을때 통증이 있으며, 초기에는 발열,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약 80%에서 위와 같은 전형적인 증상을 확인할 수 있으나, 20% 정도는 저런게 보이지 않기도 한다. 병변이 없이 요도염, 자궁경부염과 같은 비특이적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70~90%에서 자궁경부염을 보이는만큼, 병변이 보이지 않는다 해도 자궁경부염이 의심되다면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을 배제하면 안된다.
다음으로, 두번째 중요한 특징은 재발성 만성 질환이라는 것이다. 최초 감염 후 무증상으로 신경절에 잠복했다가, 면역력 등이 약해질 경우 다시 재활성화 되어 신경섬유를 타고 피부 병소에서 바이러스 증식에 의해 수포를 형성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환자에게 이번에 치료를 하더라도 다음번에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은 설명해야 하며,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건강하게 살아야 한다고 설명하는 것이 좋겠다.
아래는 헤르페스의 원발성, 재발성 별로 특징을 적어놓은 것이다.
원발성 (Primary)
비원발성(non-primary)
재발성 (Recurrent)
1.광범위한 통증성 수포 및 궤양성 성기병변 2.여성의 70~90%에서 자궁경부염 3.발열, 근육통 등 전신증상 (58~62%) 4.합병증 -무균수막염(16~26%) -성기 외 병소(10~28%) 5.임상경과 (평균) -남성 16.5일 / 여성 22.7일
1. 보다 국소적인 병변보다 드문 전신증상 (약 16%)드문 합병증 -수막염 (1%), 성기 외 병소 (8%) 4. 짧은 임상 경과 -평균 15.5일
1. 국소적인 작은 통증성 성기병변 -> 주로 원발성에 비해 10%정도라고..) 2. 전신증상 (5~12%) 3. 짧은 임상경과 (9.3~10.6)
아래 QR 코드는 2023 성매개감염 진료지침에서 제시하는 임상 사진으로, 참고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