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텐의 성분
먼저, 비판텐의 성분은 덱스판테놀인데요.
덱스판테놀은 피부에서 대사를 거쳐 판토텐산으로 전환됩니다.
판토텐산은 비타민 B5이고, 비타민 B5는 지방산 합성에 중요한 코엔자임A의 전구체인데요.
지방산 합성에 도움이 되는 비판텐은 피부 장벽 및 피부 재생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킨케어로서의 비판텐
SNS에서 비판텐 효능이 많이 알려지면서, 데일리 제품으로 활용하는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스킨케어로서의 비판텐의 효과는 보습/피부 장벽 강화 효과에 의한 것입니다.
보습이란?
보습이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수화), 수분의 증발을 (경피수분소실) 차단해 피부의 유연성을 지키는 것입니다. 비판텐의 덱스판테놀 성분은 수화 과정을, 기제로 사용된 성분 (라놀린 등)은 막을 형성해 경피수분 소실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바셀린과 다른 비판텐의 특성
한 연구에서는 비판텐과 바셀린을 사용 후 피부 수화 정도와 경피수분소실 감소를 측정하였는데요.
(비판텐은 노란색, 바셀린은 회색 그래프)
Heliyon. 2021 Jan 27;7(1)
피부 수화 측면에서는 덱스판테놀 효과로 비판텐이 승리!
경피수분 감소 효과에서는 바셀린이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즉 수분 공급은 비판텐이 더 잘하고, 피부를 통해 빠져나가는 수분은 바세린이 더 잘 잡는 것이죠~^^
덱스판테놀의 효과
그럼 비판텐을 데일리로 사용했을 때, 덱스판테놀 성분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어떤 게 있을까요?
덱스판테놀을 통한 보습/피부 장벽 강화로 얻어질 수 있는 효과는 건조감, 거침, 각질, 가려움, 홍조, 피부 갈라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
비판텐에 들어가 있는 라놀린이라는 성분입니다.
라놀린 성분은 모공을 막을 수 있는 성분인데요.
따라서 여드름이 심한 환자와 같이 모공 청결이 중요한 분들에게는 비판텐을 매일 스킨케어 목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안 좋을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는 모공을 막지 않으면서 덱스판테놀 성분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화장품들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명한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B5도 비타민 B5 약자로 덱스판테놀을 함유하고 있는 보습제가 되겠습니다.
라로슈포제 공식 홈페이지
정리하면, 스킨케어로서의 비판텐은 어디까지나 보습, 피부 장벽 강화가 주된 효과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일시적인 자극이나 거칠고 건조한 각질, 가려움, 홍조에 대해서는 2주 내외로 사용해 볼 수 있으며, 해당 기간 사용에도 증상에 호전이 없다면 다른 피부 질환일 가능성을 고려해 피부과에 내원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치료제로서의 비판텐
비판텐을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 피부 표피에서는 수화 과정을 통한 재상피화를 촉진하고, 진피 레벨에서는 섬유모세포를 촉진함으로써 콜라겐 생성을 증가 및 재생을 유도하게 됩니다.
1. 기저귀 피부염
기저귀 피부염
기저귀 피부염은 습기와 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손상입니다.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중요하고, 교체 시에 비판텐을 사용해 주면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되는데요.
경증에 기저귀 피부염에서는 비판텐을 사용해 볼 수 있지만, 사진과 같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에서 약을 처방받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유두 습진
유두 습진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성인 여성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수유 중인 여성에서도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서 발생한 유두 습진엔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아이에게 닿을 수 있는 점이 걱정일 수 있어요.
이런 경우 비판텐으로 피부를 보호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모유 수유 직후 비판텐을 사용하여 주시고, 다음 수유 전에 닦아주시되, 비판텐으로 조절되지 않는 피부 염증에서는 피부과 의원을 방문해 주세요.
3.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 환자에서 비판텐의 사용은 아토피 악화를 줄여줄 수 있으며, 비판텐을 정기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을 줄여줄 수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심지어 한 논문에서는 비판텐이 가장 약한 스테로이드 연고와 비교 시 2주 차부터는 비슷한 효과를 보여줄 수도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스테로이드는 빠르게 염증을 가라앉혀 주나, 비판텐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J Drugs Dermatol. 2012
4. 이소티논 복용 후 입술염
여드름이 심한 환자분 이소티논 드시는 분 많으실 텐데요. 건조감, 입술염의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비판텐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조한 부위나 입술염에도 하루 수차례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일광 화상
자외선에 의한 피부 화상 시에도 비판텐은 덱스판테놀의 수화 효과로 피부를 진정시켜줄 수 있고, 수분을 유지시키고 항염증 효과도 나타내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밀폐제 성분도 들어가 있기 때문에 화상 입은 부위에 바로 사용하는 것보다는 화상 부위를 충분히 차가운 물에 온도를 낮추고 나서 사용하길 권장 드립니다.
6. 상처 회복
덱스판테놀은 피부 재생에 도움이 돼 다양한 상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일전에 여드름 약국 연고에서도 덱스판테놀이 함유된 연고들이 있었죠.
덱스판테놀+알란토인+헤파린나트륨 성분들과 복합제로 대표적으로 노스카나가 있었는데요.
덱스판테놀 단독 역시 피부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감염 위험이 있는 깊은 상처에는 항생제 연고가 필요하기 때문에 얕은 상처에만 사용해 볼 수 있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상 더마탱이었습니다.
서이추 & 좋아요 부탁드리며, 유튜브 구독도 부탁드리겠습니다.
.png&blockId=a4d3b3b4-055b-4aac-8427-dd932bd026b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