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Steroid

Adrenal Cortex에서 생성하는 부신피질호르몬인 Glucocorticoid 와 Mineralocorticoid 중 주로 Glucocorticoid를 칭하는 용어임.
Glucocorticoid : Cortisol (천연), Prednisolone, methyl prednisolone
Mineralocorticoid : Aldosterone
부신피질 호르몬의 기능
Glucocorticoid : 당대사, 단백질 분해, 항염증반응, 면역억제
Mineralocorticoid : 체내 무기질 대사, Na 상승, K, H 배출
알도스테론 분비는 혈압과 전해질 조성, 체액량 변화에 따라 조절된다. 혈압, 혈류량 감소는 신장에서 레닌을 분비하고, 레닌(renin)은 안지오텐시노젠(angiotensinogen)을 안지오텐신Ⅰ(angiotensinⅠ)으로 변환시킨다. 안지오텐신Ⅰ은 혈액에서 다시 안지오텐신Ⅱ(angiotensinⅡ)로 변화되어 부신피질을 자극하고 알도스테론의 생합성과 분비를 촉진한다.
알도스테론 분비 조절에 중요한 2가지 요소는 다음과 같다.
세포 외액의 칼륨 이온 농도: 혈중 칼륨 농도의 증가는 알도스테론 분비를 촉진한다.
안지오텐신Ⅱ: 신장의 혈류량이 감소하면 레닌-안지오텐신 시스템을 촉진하여 알도스테론 분비를 촉진한다.
미네랄로코티코이드의 주요 기능은 신장에서 전해질 배출을 조절하는 것이다. 알도스테론은 신장 세관에 작용하여 나트륨의 재흡수와 수소, 칼륨의 배출을 증가시킨다. 과잉의 미네랄로코티코이드는 세포외액량을 증가시킨다. 반면에 부신피질기능 저하증은 신장에서 나트륨 소실, 고혈당, 세포외액량의 감소를 나타낸다. 부신피질기능 저하증에 의해 나트륨의 재흡수가 1%만 감소해도 심혈관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하며, 순환허탈(circulatory collapse), 신부전증 그리고 죽음에 이를 수 있다. 알도스테론은 신장 세관의 미네랄로코티코이드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나트륨을 조절한다. 알도스테론은 신장 세관의 투과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serosal membrane의 나트륨-칼륨ATP가수분해효소를 활성화하여 나트륨을 더 많이 재흡수하여 루멘(lumen)을 음전위로 만든다. 이것은 더 많은 칼륨과 수소의 배출을 유도하고 칼슘과 마그네슘의 배출을 증가시킨다.
부작용
1.뼈 : 골다공증, 무혈성괴사
2.위장관 : 구역, 구토, 소화성궤양
3.눈 : 백내장, 녹내장, 단순포진 감염
4.대사이상 :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5.피부 : 멍, 두께 얇아짐, 쉽게 손상
6.산부인과 : 무월경
7.면역 : 기능억제, 기회감염 증가
8.시상하부-뇌하수체-부신 축 억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스테로이드의 무분별한 사용은 피해야 하며,
증상이 조절된다면 약물을 중단(2주 이내 투여시) 또는 점진적 감량(장기간 두여시)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로이드의 적절한 사용법은 쉽게 1, 2, 3, 4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하루 중 1회 투여 요법 (주로 아침)
2.2주 이내의 단기 사용
3.3개월 간격으로 체중, 혈압 측정, 6개월 간격으로 혈액 검사
4.4주 이상의 장기 사용시 부작용에 대한 위험 인지
Acting 시간
소염작용
Mineralocorticoid 효과 (Salt-retaining effect)
Oral Dose (mg)
short acting (8~12 hrs)
Hydrocortisone (Cortisolu 100mg/V)
1
2
20
Cortisone
0.8
2
25
Intermediate acting (18~36 hrs)
Prednisone
4
1
5
Prednisolone
4
1
5
Methylprednisolone (Solu Medrol 125mg/V, Salon 0.5g/V)
5
0
4
Triamcinolone
5
0
4
Long acting (36~54 hrs)
Betamethasone
25~40
0
0.6
Dexamethasone
30
0
0.75
Mineralocroticoid (18~36 hrs)
Fludrocortisone
10
125